현재 세계적인 이슈 여파로 실업급여 계산기가 필요한 분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 어쩔 수 없이 인력 감축을 강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전반적으로 어쩔 수 없는 결정이다 보니 정부에서도 실업급여에 대한 조건을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일용직 급여 계산 활용에 포함이 되는 실업급여 계산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 순서로 정리할 예정이니 꼭 참고하셔서 본인의 실업급여 파악해 가시길 바랍니다.
1. 실업급여 계산기 - 정의
가장 먼저 실업급여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이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어쩔 수 없는 이유로 퇴직을 하였을 경우 생활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재취업까지 정부차원에서 도와주기 때문에 취업까지 안정적으로 자금을 통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분류하면 구직급여 및 취업촉진 수당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일용근로자 경우 일반 근로자와 다르게 평균임금 60%만 수령하는 연유로 실업급여 계산기 이용 시 일용집 급여 계산 으로 따로 시행해야 합니다.
2. 실업급여 계산기 - 조건
그러면 실업급여 계산기를 이용해 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퇴직하고 나서 12개월 안에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한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퇴직 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 기간이 지나버리면 아무리 수령 가능 금액이 있어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게다가 다시 취업을 하고 나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퇴직 후 바로 신청해야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구직급여를 수급받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용보험 적용된 사업장에서 실직 18개월 전 중 피보험단위기간 합하여 180일 이상 근무한 자. (초단시간근로자 경우 실직 24개월)
②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비자발적 퇴직한 경우
③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하였지만 취업하지 못한 경우
다만 일용근로자라면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① 수급 신청 일 부터 1개월간 근로일 수 10일 미만
② 2019년 10월 1일 이후 수급자 경우 실직전 18개월 중 90일 이상 일용근로해야 함. (초단시간근로자 경우 실직 24개월)

실업급여 계산기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이직이나 중대한 사유로 해고되면 안됩니다. 만일 이에 해당이 된다면 수급자격 제한사유가 되므로 참고 하세요.
보통 자발적으로 쓴 사표는 구직급여 수급제한에 해당이 되지만 이직 회피노력을 다하거나 이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정당한 사유로 인정이 된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근로자는 반드시 일용직 급여 계산기를 따로 활용해서 알아 봐야 합니다.
3. 실업급여 계산기 - 사전정보
그러면 이제 실업급여 계산기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실업급여는 수기로 알아보기에 정확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산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2020년 기준으로 최저 실업급여 금액 및 최고 수급 가능 금액 먼저 알아 보도록 할게요.
가. 실업급여 일수
만일 2019년 10월 1일 기준으로 이후 실직 했다면 다음과 같이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 경우 퇴사 당시 만 나이입니다.
나. 구직급여 지급액
구직급여는 퇴직전 평균임금 60%에 소정급여 일수를 곱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2019년 1월 이후 상한액은 1일 최대 66,000원까지, 하한액은 최저 60,120원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한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최저임금 80%에 하루 근로시간인 8시간을 곱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만일 수급기간 중에 여러가지 이유로 취업이 불가한 경우 수급기간 연장 및 상병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는 부상, 질병, 출산 등의 이유나 불가피한 이직의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이직 이후에도 재취업 활동을 할 수 없다면 할 수 있을 때까지 수급기간 연장신청이 가능합니다.
질병, 부상 등으로 재취업 활동이 힘들면 최대 4년까지 수급기간을 연장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4. 실업급여 계산기
만일 앞서 알려 드린 조건에 모두 충족하면 이제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하면 됩니다.
아무 검색포탈 사이트에 실업급여 계산기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모의 계산으로 추정하여 산출되는 금액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실업급여 계산기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구직급여 수급조건 및 수급가능 기간에 대해 설명했으며 상한액 및 하한액 내에서 수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본인의 수급 가능 여부를 확인했다면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금액의 추정치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유용한 정보도 함께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