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H 뉴스

공매도 재개하는가?

공매도 재개 및 2021년 주식시장 변화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은 가히 아수라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등고락이 상당히 큰 해였습니다. 벌써 2021년 1월 보름이 지나고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꾸준히 논쟁이 되고 있는 공매도 재개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재개 소식

현재 기준으로 작년 3월 즈음에 폐지되었던 공매도가 3월 16일 재개하게 되었습니다. 본래 6개월 간 폐지 예정이었으나 지속적인 증시 폭락을 방지하기 위해 1년 간 지속을 감행했는데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수순이지만, 현재 고공행진을 달리던 코스피가 연속으로 하락 마감하다 보니 공매도 재개에 대한 불안감에서 발생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공매도란 간단히 요약하자면 주가 하락을 예상하여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주가가 하락 시 다시 사서 되갚는 매매 방식입니다.

 

[주식 꿀팁] - 공매도 상환기간 확인하면 뭐가 좋을까

 

공매도 상환기간 확인하면 뭐가 좋을까

공매도 상환기간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주식을 하다 공매도 개념에 대해 알아보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분은 악재가 되고 매수를 보고 투자하는 분에게 좋은 방향이 될 수 있죠. 공매도 개념을

www.on-support.kr

 

과열된 종목의 가격을 조정하여 거래가 없는 종목 유동성을 대폭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순기능이지만, 반대로 비중이 너무 높다면 주가 하락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일명 '개미'라 불리는 개인투자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현재 상황은 공매도가 금지 조치가 되었기 때문에 반대로 개인투자자에게 재개는 좋은 소식이 아닐 텐데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을 올리는 등 논쟁은 과열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ETN 기본 예탁금 확대

한국거래소에서 ETP(ETF, ETN) 신규 투자자에만 적용했던 기본예탁금 제도를 기존 투자자에게도 적용합니다.

 

 

 

본래 특정 레버리지 ETF, ETN에 투자금이 과도하게 몰리는 원인으로 격차가 벌어진 상품 간 괴리율을 방지하기 위해 신규 투자자에게만 적용했었는데요. 이제는 투자자의 투자목적, 투자경험 등을 고려해 적용 단계, 금액을 차등 적용하며 괴리율을 방지하면서 형평성은 유지하는 방안으로 기본 예탁금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ETF & ETN 투자를 위해 사전교육 1시간을 완료하여 증권사에 교유 이수 번호 등록을 해야 합니다.

 

공모주 개인 및 청약자 물량 확대

이제는 신규 공모주 청약받을 때 개인 투투 자에게 배정된 물량 절반 이상을 청약자들에게 동등하게 배정될 방침입니다. 기존에는 청약증거금을 많이 제공한 청약자에게 신규 공모주를 더 배정해주는 비례 배정 방식이었습니다.

 

 

이제 공모주 물량도 20%에서 최대 30% 확대되었으며 인수기관인 복수 주관사를 통한 중복 청약을 할 수 없게 바뀝니다.

 

기획재정부 증권거래세율 인하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도로 부과되는 증권거래세율은 0.1% 부과되었지만 0.08%로 인하하여 이제는 과세되지 않도록 입법했습니다.

 

[주식 꿀팁] - 주식 수수료 평생무료 오해와 진실

 

한편 코스닥 시장에서 주권 거래세율은 0.25%에서 0.15%로 인하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증권거래세를 단계적으로 낮추어 폐지하여 증권거래세 무료와 동시에 양도소득세를 확대하기 위함입니다.

 

 

오늘은 2021년 주식시장 변화를 주제로 살펴보았습니다. 향후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더욱 자세하게 포스팅하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주식 꿀팁] - 주식 미수금 정의 (Feat. 예수금, 증거금 등)

[주식 꿀팁] - 배당금 높은 주식 정리 (배당주 배당수익률 및 배당금 순)

[주식 꿀팁] - 배당금 높은 주식 리스트 확인하면 됩니다

[주식 꿀팁] - 이시국 주식시장에서 가지는 일등주 장단점

[금융상품] - 무직자 비상금 대출 인기있는 상품 5가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