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을 다니면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세금입니다. 절세를 하고 싶어도 이미 급여를 받기도 전에 세를 제하고 지급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국세청에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제도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득세를 90% 감면하여 최고 150만원 수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개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세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감면 대상인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 대한 소득에 부과되는 소득세를 일정률 감면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취업을 한 시기로부터 5년까지 받을 수 있어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본래 3년 기간으로 비교적 짧았지만 세법이 개정되면서 5년까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감면율도 70%에서 90%까지 늘어나 대폭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업종
가장 먼저 연령부터 살펴보자면 본래 15세-29세에서 15세-34세 까지입니다.
또한 12년도 1월 1일부터 21년도 12월 31일 사이에 취업을 해야 합니다. 기한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올해 취업하면 제도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감면대상에 해당되는 업종 중소기업 취업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비영리기업도 해당 업종을 영위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대로 감면대상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업종이 있습니다.
전문서비스업, 보건업, 금융 및 보험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등 여러 가지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취업 시기에 따라 감면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령 14~15년도 취업한 분이라면 50% 한도 없이 감면을 받았는데 18년 이후 취업한 경우 90% 150만 원 한도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
다음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근로자는 감면신청서, 등본, 원천징수 영수증을 지참하여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