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내 코스피지수 3000시대가 되어 투자 심리가 매우 혼란스러워진 상황에서 정부는 공매도 재개 카드를 진행하려고 하자 증시 하락에 배팅하려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물론 일반적인 주식이라면 주가가 상승해야 그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이지만 ETF나 ETN 등의 인버스 상품을 이용한다면 지수가 하락하는 만큼, 아니면 하락에 2배수나 3배수(곱버스)를 이용해서 역수익을 창출해 내는 상품도 존재하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한 내용들은 추후 자세하게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니 우선 잠시 미뤄두도록 하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버리지 etf 교육 이수 방법 및 HTS에 등록하는 방법까지 총정리하여 알려드릴까 합니다.
레버리지 etf 교육 안내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ETF 레버리지 투자할 때 별도의 교육이 필요하지 않았으나 올해 2021년 1월 4일부터는 상장지수펀드와 상장지수증권을 거래하기 위해서 무조건 사전 교육을 수료해야 하는 것으로 법이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etf 교육 받아야지만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해진 거죠. 또한 증권사가 지정한 기본예탁금 적용기준에 따른 현금이나 대용증권을 기본 예탁금으로 진행해야지만 매수 주문을 제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 꼭 참고하시어 수료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수 절차 한눈에 알아보기
먼저 레버리지 etf 교육 받기 위해서는 PC 또는 스마트폰(모바일)과 수강료 3,000원이 필요합니다. 사실 요즘 스마트폰이 아무리 잘 나왔다고 하지만 환경이 불안한 데다가 회원가입 및 결제는 PC에서만 가능하므로 PC에서 실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수강 준비가 되었다면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접속해 주세요.
홈페이지에 진입하여 회원가입한 다음 로그인 후 상단에 있는 메뉴 이러닝 - 과정 검색 및 신청을 클릭해 줍니다.
해당 메뉴에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검색창에 레버리지를 검색하면 바로 '한눈에 알아보는 레버리지 ETP Guide'가 나올 것입니다. 교육 가능한 시간은 연간 상시로 진행되며 보통 한 과정이 끝나면 다음 과정이 곧장 나오기 때문에 교육 일정을 따로 정해 놓지 않은 듯해요.
썸네일 옆에 위치한 수강신청을 클릭해 보면 이수받기 위한 과정 소개 및 설명이 쭉 나오는데요. 수강료와 수료 기준 등이 나오게 됩니다. 수강료는 포스팅 상단에서 안내드렸듯이 3,000원이며 이는 모바일 결제가 불가하므로 PC 사용을 권장드리겠습니다.
신청 기간은 매월 올라오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은 직접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될 듯해요. 과목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비교적 짧은 시간이라 휴일에 잠깐 시간 내시면 금방 이수 가능하고요.
참고로 한 번 수강을 마치면 복습은 어렵습니다. 이후에 다시 진입하게 되면 플래시 오류가 뜨므로 한 번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나 퀴즈 등의 정답은 없다 보니 다음 버튼만 성실하게 클릭하다 보면 어느새 수강이 끝날 거예요.
사실 귀찮긴 하지만 나름 보기 지루하지 않을 정도의 구성이라서 한 시간 정도는 금방 가더라고요. 어찌 되었던 투자를 위한 목적으로 받는 교육이기 때문에 영상만 틀어 놓고 있는 것보다 한 번쯤 제대로 시청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고요. 교육을 완료하면 나의 강의실에서 위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및 성적, 영수증은 약 한 시간 정도 뒤에 출력이 가능하며 위 사진에 빨간 박스로 체크해 놓은 이수 번호를 HTS에 입력해야 앞으로 상장지수펀드와 상장지수증권 등의 상품을 거래할 수 있으므로 미리 체크해 주시길 바랄게요.
저는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 삼성증권 등의 HTS에 등록하였습니다. 아마 다른 곳에서도 ETF/ETN의 별도 메뉴가 있을 거예요. 해당 메뉴에 들어가서 이수 번호를 등록하시면 끝인데요. 이렇게 미리 등록해 놓으면 증권사별로 예탁금만 준비해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으니 잠깐 시간 내시어 준비하는 게 좋겠죠. 물론 3,000원의 수강료가 필요한 것은 조금 아쉽지만 증시 고점에서 인버스를 준비한다면 레버리지 etf 교육 수료해 놓으시길 바라겠습니다.